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오늘은 약 유통기한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보통 우리가 화장품이나 식품등에는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약에 대해서는 긴가민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약에도 유통기한이 존재하며 변질된 약복용에는 부작용도 초래할수 있습니다.조제약의 경우에는 따로 유통기한이 적혀있지 않아 난감한 경우가 있는데 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제약

조제약에는 따로 약 유통기한 이 따로 정해져있지않아 특별한 생각이 없이 복용하게됩니다.그러나 조제약에도 따로 유통기한이 있습니다.조제를 받은 시점으로부터 2주에서 길면 약 1달정도의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그기간이 지난것은 아무리 비상시에도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가루약

조제된 가루약에는 일반 조제약보다도 유통기한이 더 짧습니다.일반 알약에는 보호해주는 성분이 있어 습기와 빛에 강합니다.그러나 가루약에는 그 부분이 취약하여 일반 조제알약보다도 유통기한이 짧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시중약

일반 시중 알약의 유통기한은 박스 겉면에 표시되어있습니다.그 유효기간을 확인해보시고 복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보통의 알약의 경우에는 2년에서 3년정도가 유통기간으로 보시면됩니다.

 

안약

안약은 물로된 형태로 그 유통기한이 지나면 약이 변질될수있고 오히려 염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안약에 경우에는 개봉하기전에도 6개월,개봉후에는 1개월이내에 것을 사용하셔야합니다.그리고 따뜻한 곳에 둘경우에는 그 기간이 짧아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고

연고도 피부환부에 직접 도포하는것으로 그 유통기한을 잘 체크하셔야합니다.개봉전에는 2년의 기간이 있고 개봉후에는 6개월입니다.환부에 직접 바르는것이라 피부염증을 더 크게 유발할수 있으니 잘 지켜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소화제의 경우에는 약 유통기한 이 지난후에 복용시에는 소화장애를 일으킬수도 있으니 이 점 꼭 유의하셔야합니다.이상은 약 유통기한 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